지금은 국내, 해외 할 것 없이 기업들이 모두 리모트 환경에 익숙해지고 있는데요. 처음 시작은 코로나19 때문이었지만 지금은 리모트 환경이 우리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게 되었어요. 일회성으로 하는 이벤트나 강연뿐만 아니라 일상 속 활동인 업무로도 확장되었지요. 점차 기업은 리모트 환경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리모트 환경
오늘 리모레터에서는 리모트 환경 시뮬레이션을 통해 어떻게 리모트 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본문에서는 아래 같은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 비대면 영업을 위한 회의 공간 ✅ 고객 상담을 위한 시각화된 민원 창구 ✅ 고객과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홍보 공간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리모트 환경 활용법이 궁금하다면 더 보러 가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님은 어떤 협업 툴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회사에서 정해준 협업 툴을 여러 개 사용하실 수도 있고 사용하는 협업 툴이 없으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오늘 소개하는 사례는 협업 툴 기업 플로우의 팝업스토어입니다. 플로우는 프로젝트 관리와 업무·일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협업 툴 기업인데요. 협업 툴 플로우가 국내 SW기업 최초로 팝업스토어를 오픈한 소식 알고 계신가요? 오늘 리모레터에서 플로우 팝업스토어 이야기를 전할게요.
플로우 메타버스 팝업스토어의 시작
플로우는 여의도와 강남역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고 이후 메타버스에서도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어요. 플로우가 팝업스토어를 오픈한 이유는 어린이부터 할머니들까지 누구나 쉽고 친숙하게 협업툴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해요. 플로우 마케팅팀 팀장님은 급변하는 환경 속 산업 전반에 걸쳐 메타버스 기반의 행사 운영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 팝업스토어를 열었다고 해요. 이를 통해 실재감 있는 제품 경험과 상담을 제공하여 고객 접점을 강화하는 것이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도 했고요.
플로우 메타버스 팝업스토어가 더 궁금하다면..
: 리모트 환경에서 고객을 만난 경험은 꽤 신선했다고 해요. 이러한 경험은 오비스에서 열린 웨비나를 통해 전달됐어요. 플로우 마케팅팀 팀장님이 연사로 나섰고요. 웨비나는 플로우 메타버스 팝업스토어 도입 배경, 메타버스 팝업스토어 공간 기획, 사용자 경험 기획, 팝업스토어 진행 과정, 메타버스 도입 효과 순으로 진행되었어요.
더 보러 가기 버튼을 누르면 플로우 메타버스 팝업스토어의 A부터 Z까지 자세한 이야기가 담긴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요.
님은 대부분 어디에서 미팅을 진행하시나요? 미팅은 꼭 만나서 해야 할까요? 미팅의 종류는 팀원들과 함께하는 사내 미팅, 고객사나 협력사와 진행하는 외부 미팅, 영업 미팅과 신규 고객 안내를 위한 팝업스토어까지 다양해요. 이러한 다양한 미팅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진행한 사례를 알려드릴게요!
: 다우오피스 메타버스 라운지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통을 원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경험 가치를 제공하고자 시도됐다고 해요. 고객 소통의 접점을 찾는 기존 전화, 이메일, 채팅 서비스에서 나아가 새로운 고객 경험 가치 제공을 위해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하고 있어요.
: 대형 은행들이 앞다퉈 리모트 환경을 구축하고 있어요. 이는 바로 '유저가 있는 플랫폼에 마케팅한다'는 원칙에 따른 것이라고 하는데요. 고객들과의 접점을 높이고 브랜드 친밀감을 높인다는 전략이라고 해요.
하나은행 가상 지점에서는 금융 서비스로 환전·금리 우대 쿠폰 등을 제공하며, 비금융 서비스로 하나은행이 후원하고 있는 축구, 골프 등 스포츠 콘텐츠를 제공해요.
KB국민은행도 메타버스와 엔터테인먼트의 접목에 공들이고 있어요. 가상 지점 'KB 광야점'에서는 국민은행 고객 각자의 아바타인 'ke(케이)'가 금융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눈다는 설정도 있고요.
신한은행은 아예 메타버스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만들었어요. 신한은행은 메타버스 공간 시나몬에 입장하면 가상의 재화 츄러스를 준다고 해요. 고객은 츄러스를 통해 적금, 청약, 펀드 등 가상의 상품에 가입할 수 있고 여러 금융 활동을 통해 츄러스 이자도 받을 수 있어요. 재밌지 않나요?
: 언제나 어디에서든 SH공사의 주택상품을 구경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주택전시관을 세웠어요. 비대면 문화 확산에 대응한 다차원 정보제공 공간이 늘어나면서 소비자 권리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오늘의 리모 툰에서는 오프라인 영업사원인 A와 리모트 워커인 리모의 하루를 보여드릴게요! 모든 영업 사원을 대변하지 않아요. 재밌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남역과 홍대입구역을 가로지르는 열정의 영업 사원 A
: 영업 사원 A는 미팅 장소를 고려하여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일정을 잡았지만 강남역 미팅에서 대화가 길어진 상황입니다💦 예상보다 길어진 미팅으로 곤란해진 A... 택시 안에서 진땀을 흘리며 다음 장소로 이동하고 있네요.
여유롭게 미팅 준비가 가능한 리모트 워크 리모
: 3시와 4시로 빠듯하게 잡힌 듯하지만 여유롭게 대응이 가능한 우리 리모. 오늘도 영업 그 자체에만 신경쓸 수 있었어요😎
님은 어떻게 일하고 계신가요? 혹시 님의 일하는 스타일이 어디에 가까운지 공유해주실 수 있다면 아래 리모레터 피드백 별점주기에서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친구를 초대하고 선물을 받으세요!
리모레터 추천 이벤트
뉴스레터 리모레터를 소개해주고 싶은 친구가 있나요? 만약 누군가 뉴스레터를 구독할 때, 여러분의 추천 링크를 공유하고 구독한다면 추천 포인트를 얻을 수 있어요. 추천 포인트에 따라 특별한 선물을 보내드릴게요. (선물은 추후 변경될 수 있어요.)